DOI QR코드

DOI QR Code

Analysis of the Effects of Abstract Thinking Level and Gender on Program Understanding in Python Programming Education using RUR-PLE

러플을 이용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추상적 사고수준과 성별이 프로그램 이해에 미치는 영향 분석

  • Park, Chan J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Hyun, Jung Suk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Jeju National University)
  • 박찬정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현정석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Published : 2016.10.27

Abstract

최근 국내외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초 중등생들의 컴퓨팅사고력 계발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초 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딩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컴퓨팅사고력 증진을 위해 그 핵심요소인 추상화와 자동화 능력을 신장시킬 여러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추상화 능력에 대해 교육심리 측면에서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능력 특성을 파악한 후, 컴퓨팅 사고력 계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일반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파이썬 프로그래밍 교육을 보다 용이하게 진행하기 위하여 러플(RUR-PLE) 프로그래밍을 한 학기동안 학습한 후, 학생들의 추상적 사고수준이 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성별 간에 어떤 차이를 가지는지를 분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