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 전동기의 동특성 개선과 토크 리플 저감을 위한 토크 예측 제어

Torque Predictive Control of Induction Motor Drives with Improved Performance and Reduced Torque Ripple

  • 인효철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
  • 조용수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
  • 이교범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 In, Hyochul (Ajou Univ.,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
  • Cho, Yongsoo (Ajou Univ.,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
  • Lee, Kyo-Beum (Ajou Univ.,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 발행 : 2016.07.05

초록

본 논문에서는 토크 리플 저감과 동특성을 개선하는 유도 전동기(IM)의 토크 예측 제어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고정된 전압 벡터의 크기를 사용하지 않고, 토크 변동분 넓이의 합이 최솟값이 되도록 하는 전압 벡터 인가 시간을 결정하여 유도 전동기에 인가한다. 이 방법은 토크 제어에 필요한 전압만 인가하므로 잉여 전압이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확한 제어 성능을 가지면서도 과도 상태에서는 동특성이 개선되고, 정상 상태에서는 토크 리플의 크기를 최소화할 수 있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유효성과 우수성을 시뮬레이션으로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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