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SM Voltage Control of Electric Vehicles for High Energy Recovery

높은 에너지 회수를 위한 전기자동차용 PMSM 전압제어

  • Jung, sung-chul (Department of Electronics and Electrical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
  • Lee, ik-sun (Department of Electronics and Electrical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
  • Ko, jong-sun (Department of Electronics and Electrical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 정성철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이익선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고종선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Published : 2017.07.04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에너지 회수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전기자동차의 PMSM(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으로부터 발생된 전압을 제어하는 방법을 다룰 것이다. 이 방법은 PMSM의 제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회생하기 위해 L-C 공진회로를 구성하고 배터리에 많이 충전할 수 있도록 전압을 제어한다. 일반적인 전기자동차의 경우 회생된 큰 전압이 배터리에 들어가 망가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스위칭 소자를 사용하여 회로를 끊어주어서 그 큰 전압을 사용하지 못한다. 이러한 회생된 큰 전압으로 제어하여 사용함으로써, 에너지 회수율이 증가하고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가 증가할 수 있다. L-C 공진회로에서 FET 게이트에 전압을 인가하는 제어기의 구동 펄스에 따른 전압 변화를 분석하였다. 전압은 듀티에 따라 변해 PI 제어기를 통한 듀티 제어를 하는 전압제어 알고리즘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이를 Matlab Simulink를 이용하여 모의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