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Application Method of Parallel Processing for Performance Improvement of Sonar-based Undersea Simulation

소나 기반 해저 시뮬레이션의 성능 향상을 위한 병렬처리 적용 방법 연구

  • Back, Seoung-Jea (Dept. of Aeronautics &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Lee, Keon-Pyo (Dept. of Informatic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 Ha, Ok-Kyoon (Dept. of Aeronautics &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백승재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이건표 (경상대학교 정보과학과) ;
  • 하옥균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Published : 2018.07.13

Abstract

해상 선박의 안전을 위해 해저의 객체 및 장애물의 정확한 탐지를 위해 해저환경에서 감쇠현상이 비교적 적은 음파 기반의 소나가 널리 활용된다. 그러나 기존의 소나 영상 시뮬레이션은 고해상도의 영상, 잡음 처리, 해저지형과 객체 데이터 등의 방대한 데이터 처리로 인해 물체 탐지 및 식별을 위한 처리속도와 비용이 크게 증가한다.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해저지형, 객체 생성과 잡음 처리 모델을 Multi-Threading, SIMD 등 병렬처리를 적용하여 처리속도를 최적화 한다. 본 논문에서는 혼합된 병렬처리 방법을 적용하여 소나를 기반으로 해저 환경 시뮬레이션을 위한 모의 신호를 생성하는 성능을 향상시킨다. 병렬처리로 인해 개선된 성능을 순차처리에 따른 속도와 실험적으로 비교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