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mplementation of E-group Study System based on the Flipped-Learning

플립 러닝에 기반한 e-그룹 학습 시스템의 구현

  • Park, Ju-Mi (Division of Computer Engineering, Dongseo University) ;
  • Lee, Hyun-Dong (Industry Academy Cooperation Foundation, Dongseo University) ;
  • Kim, Dong-Hyun (Industry Academy Cooperation Foundation, Dongseo University) ;
  • Cho, Dae-Soo (Industry Academy Cooperation Foundation, Dongseo University)
  • Published : 2018.07.13

Abstract

주입식 강의로는 미래형 인재를 키우기 어렵기 때문에 e-러닝의 진화로 주입식 교육의 반대인 플립러닝이 이슈화되고 있다. 주입식 교육에서는 교사의 일방적인 주도성을 가지며 학생의 생동감, 흥미, 능력, 필요를 전혀 무시하는 단점이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그룹 스터디 활동에 플립 러닝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스스로 학습을 유도하는 시스템을 제시한다. 대표 학생은 활동 기간 동안 교사 역할과 함께 책임자가 되고, 수업 할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데 학생들은 자료마다 질문을 남길 수 있다. 대표 학생이 질문 확인을 함으로써 학생 진도를 확인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