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Visitor Responses Based on Instagram Hashtags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기반의 전시관람경험에 대한 반응 분석

  • Park, Jihyun (Dept. of Art &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Sogang University) ;
  • Seok, Ayoung (Dept. of Art &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Sogang University) ;
  • Yoon, Youngjun (Dept. of Art &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Sogang University) ;
  • Rhee, Bo-A (Dept. of Art &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Sogang University)
  • 박지현 (서강대학교대학원 아트 앤 테크놀로지학과) ;
  • 석아영 (서강대학교대학원 아트 앤 테크놀로지학과) ;
  • 윤영준 (서강대학교대학원 아트 앤 테크놀로지학과) ;
  • 이보아 (서강대학교대학원 아트 앤 테크놀로지학과)
  • Published : 2018.07.13

Abstract

박물관 3.0시대의 도래와 함께 박물관 경영 측면에서 빅데이터 분석, 그리고 공유와 개방의 관점 및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과 마케팅 도구로써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비콘에 의존했던기존의 박물관 빅데이터 분석과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전시에 대한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를 분석함으로써, 관람객 분석도구로써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의 효용성과 가치를 입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 2년 동안 국내에서 개최된 다섯 개의 전시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수집 및 시각화했다. 그 결과, 모든 전시의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는 전시명, 전시장소, 전시회, 지역명, 작가명에 집중되었다. 결론적으로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는 전시관람 경험에 대한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로 사용하는 것이 부적합했다. 또한 관람객 개발을 위한 도구로써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의 효용성과 가치는 입증되지 못한 반면, 노출형에 해당하는 해시태그의 정보 확산에 대한 잠재력은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