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the Effect of Learning Participation on Achievement in Programming Courses

프로그래밍 교과의 학습참여도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Kim, Ji-Sim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Kyoung Ah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Oh, Suk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mmunication, Myongji College) ;
  • Jin, Myung Sook (Dept. of Internet Security Engineering as a Service, Myongji College)
  • 김지심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오석 (명지전문대학 정보통신공학과) ;
  • 진명숙 (명지전문대학 인터넷응용보안공학과)
  • Published : 2018.07.13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 교과에서 학습참여도가 성취도에 끼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학습참여도는 예습참여도, 수업참여도, 복습참여도로서 학습활동별로 측정되었다. 중다회귀분석 결과, 세 개의 독립변수는 성취도를 설명하는 모형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습참여도는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두 요인 중 상대적 기여도는 복습참여도, 수업참여도 순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프로그래밍 교과의 성취도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