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M/ODM Salesperson's Core competence and Customer satisfaction: Focused on pharmaceutical CMO business

OEM/ODM 영업사원의 핵심역량과 고객만족: 제약 위·수탁사업을 중심으로

  • 유준섭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
  • 이민정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 Published : 2018.07.13

Abstract

국내 제약 산업은 상위 30대 기업이 전체 생산 매출의 55.1%를 차지하는 불균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중소업체들은 공급자 과잉의 힘든 상황 속에 처해 있다. 이러한 가운데 중소제약업체를 중심으로 기존 설비를 활용하여 외국 제약회사의 Original 의약품을 복제한 Generic 의약품을 생산하여 납품하는 OEM/ODM 방식의 위탁생산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바이오의약품을 중심으로 C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생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의약품 위 수탁 사업에 있어서 영업사원의 핵심역량인 정보제공, 전문성, 판매기술, 태도 및 관계형성, 업무유연성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CMO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