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WM Drive Control Technology for High Speed Operation.

고속운전을 위한 PWM 운전제어기법

  • 김양환 (전자부품연구원 지능메카트로닉스 연구센터) ;
  • 조웅 (전자부품연구원 지능메카트로닉스 연구센터) ;
  • 현병조 (전자부품연구원 지능메카트로닉스 연구센터) ;
  • 김진홍 (전자부품연구원 지능메카트로닉스 연구센터) ;
  • 박준성 (전자부품연구원 지능메카트로닉스 연구센터)
  • Published : 2018.07.03

Abstract

BLDC 전동기는 역기전력이 사다리꼴이며 운전은 전기각 $60^{\circ}$로 구분되어 상전환이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60^{\circ}$ 구간에서 전압은 균일하게 인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시비율을 조절하고 각 구간마다 균일한 전압이 출력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60^{\circ}$의 상전환 시점과 PWM의 인가시점이 일치하지 않으며, 이에 따라 시비율을 일정하게 제어하더라도 각 $60^{\circ}$구간의 전압이 균일하지 않게 될 수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60^{\circ}$ 구간의 시간이 짧아져서 PWM 펄스개수가 줄어드는 고속 구간에서 오차가 더 크게 반영될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PWM의 주기 시점과 상전환 시점을 동기화하여 제어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시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