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ficial Intelligence Microphone Utilization Model in Digital Education Environment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의 인공 지능 마이크 활용 모델

  • Nam, Ki-Bo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Park, Koo-Rack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Kim, Jae-Woong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Lee, Jun-Yeol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Kim, Dong-Hy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남기복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박구락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 김재웅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 이윤열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 김동현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9.01.16

Abstract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 중 하나인 인공지능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인공지능 스피커와 같은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나 대부분 비서 역할만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제품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학교와 같이 많은 사람이 존재하는 경우 시끄러운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는 명령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실용도가 저하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인공지능 스피커는 단순한 질의응답 수준의 응대만 가능하여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다. 또한 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공지능 스피커가 아닌 전자제품에 인공지능 비서 기능이 탑재된 제품도 새롭게 출시되어 인공지능 스피커가 필요 없을 수도 있기에, 본 논문에서는 학교와 같은 주변의 소음이 많이 발생하는 교육 환경에서도 소통이 가능한 인공지능 마이크를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