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Motor Drone using Aerodynamics

공기역학을 이용한 싱글 모터 드론

  • Park, Cha-Hun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woo, Kyungmo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moon, Minsik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jung, Hyungsub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yoo, Injae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kim, Kabin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박차훈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 우경모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 문민식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 정현섭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 유인재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 김가빈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Published : 2019.01.16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드론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델을 제안한다. 기존 드론들의 태생적인 프로펠러 사용으로 인해 안전사고의 위험성, 프로펠러 파손으로 인한 소모성, 비행을 위한 프로펠러의 소음 등의 한계를 근본적으로 제거하여 단점을 최소화하고 성능의 감소를 최소화하여 차세대 드론모델의 한 방법을 제시한다. Bladeless fan 의 원리를 이용하여 프로펠러를 내부로 이동시키고, 하나로 줄임으로써 상승하는 안정성, 소모성, 장소의 제약을 해소할 수 있게 한 후에, 터보 팬 엔진의 원리를 이용한 공기의 압축과 내부 유속의 상승을 이용하여 내부의 순환 바람으로 인한 서브 날개의 바람 출력 상승을 시켜, 기존 드론의 추력을 얻게 하고 단점을 보완하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드론의 단점을 보완한 모델로써, 기존 드론과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장소의 제약, 상해사고의 위험성, 프로펠러의 소모성 면에서 효과적으로 우수함을 보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