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9.01a
- /
- Pages.309-312
- /
- 2019
Review of Concept of Abstraction in Computational Thinking
컴퓨팅 사고력에서 추상화의 고찰
- Kim, Dong M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 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19.01.16
Abstract
이 연구는 컴퓨팅사고력에서 추상화의 의미를 명확히 확인하고 그 구성요소를 정제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래서 기존 정보교육 분야에서 제시된 추상화 의미를 파악하여 그 의미를 명확히 하고, 관련 구성요소의 개념을 정제하여, 정보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1)컴퓨팅사고력에서 추상화를 위한 구성(composition) 과정이 필요함을 확인하였고, 2) 컴퓨팅 사고력에서 추상화는 가설연역적 사고과정으로 인지발달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