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Monster AI using Finite-State Machine

유한 상태 기계를 이용한 몬스터 AI 구현에 관한 연구

  • Jo, Jae-Won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Bang, Jung-Won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조재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방정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Published : 2019.01.16

Abstract

게임에서 장르를 불문하고 모든 몬스터와 NPC는 AI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적 몬스터 캐릭터와 전투를 즐기는 액션 게임의 경우 그만큼 인공지능이 게임 안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FSM, HFSM, BT와 같은 AI 기법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각 기법에는 주의해야 할 점이 명확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문제점들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결과를 얻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따라서 몬스터 AI를 구현할 때 각 인공지능 기법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설계하여 유지 보수를 줄이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