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on Impact of Airport Service Quality on Passenger Satisfaction: A Comparison of Incheon Airport and Beijing Capital Airport

공항서비스품질이 승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연구 : 인천공항과 북경수도공항의 사례 비교연구

  • Liu, Zi-Yang (Dept. of Global Business, Kyonggi University) ;
  • Guo, Han-Wen (Dept. of Global Business, Kyonggi University)
  • 유자양 (경기대학교 글로벌지즈니스학과) ;
  • 곽한문 (경기대학교 글로벌지즈니스학과)
  • Published : 2019.01.1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서로 다른 지역의 공항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서로 다른 지역에 있는 공항의 서비스만족도를 고찰하는 것이다. 더 좋은 공항서비스 제고방안을 제시하려고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SPSS와AMOS를 사용해 신뢰도분석, 타당성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한국 인천공항 측에서 모든 가설 다 유익한 결과가 나타났고, 중국 수도공학 측에서 공항서비스 품질이 고객감지품질에 정의 영향과 감지품질이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얻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