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ollaborative Filtering Method based on Social Behavior for Performance Contents Recommendation

공연 콘텐츠 추천을 위한 소셜 행위 기반 협업필터링 방법에 대한 연구

  • 송재오 ((주)제오시스 기업부설연구소) ;
  • 곽한경 ((주)제오시스 기업부설연구소) ;
  • 조정현 ((주)제오시스 기업부설연구소) ;
  • 이상문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Published : 2019.01.16

Abstract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기기의 보급과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이용자들이 증가하면서 사용자들은 많은 콘텐츠를 소비하고 공유한다. 이는 콘텐츠 사용자들의 개별적 기호에 맞지 않거나 만족도가 떨어지는 콘텐츠를 소비하게 한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추천하기 위한 기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 중에서 공연과 관련한 콘텐츠들을 중심으로 사용자 성향별로 추천을 해줄 수 있는 협업필터링 방법에 대하여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