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English Learning Contents for Children Applying STEAM Coding Education

STEAM 코딩 교육을 적용한 유아용 영어 학습 콘텐츠 개발

  • Song, Mi-Young (Dept. of MobileMedia, Suwon Woman's University) ;
  • Park, Hye-Bin (Dept. of MobileMedia, Suwon Woman's University) ;
  • Park, Mi-Li (Dept. of MobileMedia, Suwon Woman's University) ;
  • Kim, Ji-Eun (Dept. of MobileMedia, Suwon Woman's University) ;
  • Won, Hee-Yeon (Dept. of MobileMedia, Suwon Woman's University) ;
  • Choi, You-Jung (Dept. of MobileMedia, Suwon Woman's University)
  • 송미영 (수원여자대학교, 모바일미디어과) ;
  • 박혜빈 (수원여자대학교, 모바일미디어과) ;
  • 박미리 (수원여자대학교, 모바일미디어과) ;
  • 김지은 (수원여자대학교, 모바일미디어과) ;
  • 원희연 (수원여자대학교, 모바일미디어과) ;
  • 최유정 (수원여자대학교, 모바일미디어과)
  • Published : 2019.07.10

Abstract

코딩 교육이 초등학생부터 의무화 되어 프로그래밍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현재 전 세계 공용어인 영어는 필수라 할 수 있게 된 사회이다. 본 논문에서는 유아에게 코딩과 영어를 지루하고 어려운 것일 거라는 틀을 깨고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STEAM 코딩 교육을 적용한 유아용 영어 학습 콘텐츠를 제안한다. 유아가 직접 방향 코딩을 하여 길을 찾아가는 과정에서의 창의력 발달과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해당 과일의 영단어를 확인하고 발음을 듣게 하여 언어능력발달에 도움이 될 것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