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for Edutainment Teaching Tool based on ICT Convergence Block Puzzle

ICT 융합형 블록 퍼즐 기반 에듀테인먼트 교구 설계

  • 송미영 (수원여자대학교, 모바일미디어과) ;
  • 김우연 (수원여자대학교, 모바일미디어과) ;
  • 박수빈 (수원여자대학교, 모바일미디어과) ;
  • 김효원 (수원여자대학교, 모바일미디어과) ;
  • 최유진 (수원여자대학교, 모바일미디어과)
  • Published : 2019.07.10

Abstract

본 논문은 기존의 강압적인 형태의 한글 교육 선행 학습이 아닌 창의적이고 입체적인 에듀테이먼트 교구인 블록 퍼즐과 아두이노를 이용한 명령 센서, 카메라 반사경을 통한 영상 입력을 통해 ICT 융합형 블록 퍼즐기반의 에듀테인먼트 교구를 설계하고자 한다. 즉, 모바일 콘텐츠를 통해 유아에게 교육을 제시하고 유아는 모바일 콘텐츠와 블록 퍼즐 교구, 명령 센서를 통해 입력 영상을 인식하게 한다. 이러한 블록 퍼즐 기반의 에듀테인먼트 교구를 통해서 한글 학습을 놀이 과정 속에서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뿐 만 아니라 스스로 학습을 이끌어가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