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ication of MOOCs to High School Education

MOOCs의 고교 교육 적용 방안

  • Choi, Seong-k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최성권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9.07.10

Abstract

누구에게나 질 높은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MOOCs의 야심이 전통적인 교육방식에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MOOCs 강의는 고등교육 수요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언급된 MOOCs의 장단점을 분석해서 고등학교에서 효과적으로 MOOCs를 활용할 방안을 탐구하였다. 그 결과, 전공 탐색의 기회와 학생부종합전형 활동자료로 활용하거나, 플립러닝 형태의 수업에서 강의자료로 활용하며 고교학점제의 시행에 따른 학생 선택 과목 확대에 대비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