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ffect of Secondary Work of Game on Users and Game Companies

게임의 2차 창작물이 유저와 게임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Kim, Min-Ju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Ji-Hye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Jong-Won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김민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김지혜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Published : 2019.07.10

Abstract

매년 수많은 게임이 출시되면서 유저들이 게임을 즐기는 방법도 다양해졌다. 이중 게임을 바탕으로 유저가 창의성을 더해 2차 저작물을 제작하는 방법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2차 창작 활동은 유저의 심리적인 만족감을 채워주는 것과 동시에 게임의 홍보기능도 한다. 하지만 게임사마다 2차 저작물과 관련된 규제가 다르며 유저들은 그 규제를 모르는 경우가 많아 원저작자의 권리를 침해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2차 창작 활동에 대한 유저의 의견과 게임사의 정책 및 대응을 조사하고 유저와 게임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