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n the Current Status of Private Educational Institute on the Coding Education Fervor Index

코딩교육열지수로 본 학원 및 교습소 현황 분석

  • Kim, Yonghee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ong, ins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용희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홍인숙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9.07.10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SW교육을 전면 시행함에 따라 공교육 및 최근 늘어나고 있는 전국의 학원 및 교습소 현황을 살펴보았다. 학생 수 규모가 큰 서울과 경기 지역에 학원 및 교습소가 많이 분포되어 있었으며 코딩교육시간 역시 서울과 경기지역이 지방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코딩교육열지수를 살펴보면 제주와 세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 시대에 꼭 필요한 정보 컴퓨터 교육분야의 코딩교육은 컴퓨터 과학의 기초 원리나 핵심 개념, 컴퓨팅 사고력 향상 등을 위한 교육으로의 방향전환이 필요하며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 융합교육을 위한 코딩 교육 등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