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Learning Comprehension in Computer Programming Classes Based on Flipped Learning

플립러닝에 기반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의 학습 이해도 분석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Kyong 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Ji Si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지심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20.07.15

Abstract

실시간 온라인 형태의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할 경우 교수자가 대면수업에서와 같이 학습자들의 학습 상태를 일일이 파악하고 개별 지도를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특히 소극적인 성향의 학습자들이나 수업에 관심이 없는 학습자들의 경우 다른 곳에 주의를 빼앗기기 쉬운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온라인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자들 스스로가 예습과 복습을 통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으로 플립러닝을 적용하였다. 학기말에는 대상 학습자들에게 플립러닝 형태의 수업 운영을 통해 얻은 학습 이해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설문하고 그 결과를 분석해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