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 running game using motion recognition of two legs with trackers

트래커를 이용한 가상현실 러닝 게임 개발

  • Ok, Ung-Seok (Dep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Kim, Min (Dep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Lee, Sang-Kyu (Dep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Min, Dong-Hyun (Dep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Yun, Tae-Jin (Dep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옥웅석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김민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이상규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민동현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윤태진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Published : 2020.07.15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화두인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현대인들의 단조로운 생활패턴과 운동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두다리에 착용한 트래커들을 이용하여 다리의 움직임을 인식하여 가상현실에 적용한 러닝 게임을 설계하게 하였고, 이를 구현하여 1인칭 시점 가상현실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게임 콘텐츠는 가상현실 HMD장비와 연동되는 트래커를 착용하여 진행하며 트래커 장비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두 다리의 움직임을 더욱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게임 안에서의 최고기록 갱신을 통해 사용자는 더욱 게임에 몰입감을 가지고 갱신을 위하여 플레이 하다 보면 활동량의 증가로 칼로리 소모와 근육을 증가 시킬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