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Access Control for Wireless Communication at Nuclear Facilities

원자력시설의 무선통신 사이버보안을 위한 접근통제 방안 연구

  • Kim, Sangwoo (Dept. of Nuclear Security,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 Published : 2020.05.29

Abstract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센서 네트워크와 같은 최신 무선통신 기술들의 기반시설 적용을 위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원자력시설 또한, 보안 및 비상대응 시스템에 무선통신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미국과 UAE의 경우 이미 원자력시설에 무선통신을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무선통신의 경우, 물리적인 네트워크 접근 경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통신 경로에 대한 접근통제가 불가능하며 광범위한 지역에 네트워크를 설치하는 경우 중계 단말 수량의 증가로 인한 접근통제 취약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은 무선통신의 특성 때문에 원자력시설의 필수디지털자산에 무선 네트워크를 적용 시 현재의 통신 경로 접근통제 등의 유선 통신을 기준으로 작성된 접근통제 규제기준으로는 무선통신에 대한 접근통제를 이행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무선 네트워크 접근통제를 위한 규제 기준 개선안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