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Usability Improvement Process of Chatbot System Using FMEA and FTA

FMEA 와 FTA 를 활용한 챗봇 시스템의 사용성 개선 프로세스

  • Lee, Yeonjae (Dept. of Computer Science, Sangmyung University) ;
  • Song, Jaewoo (Dept. of Computer Science, Sangmyung University) ;
  • Han, Hyuksoo (Dept. of Computer Science, Sangmyung University)
  • 이연재 (상명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송재우 (상명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한혁수 (상명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Published : 2020.11.05

Abstract

챗봇(Chatbot)은 자연어처리기술 등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친화적인 대화 방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어, 금융, 상담, 주문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챗봇의 응답이 사용자의 정신 모형과 불일치하는 경우, 다음 대화를 이어가는데 어려움을 야기하게 된다. 그러므로, 챗봇의 사용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응답 오류의 제거 또는 완화가 필수적이다. 기존의 챗봇의 사용성 개선과 관련된 연구들은 설문조사와 인터뷰 등 사용성 평가를 통해 상위 수준의 개선 방향만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챗봇 개발 시, 실무자들이 응답 오류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FMEA(Failure Modes and Effects Analysis) 기법을 활용해, 응답 오류의 치명도를 파악하고, 치명적인 오류들에 대해서는 FTA(Fault Tree Analysis) 기법을 기반으로 원인 분석을 실시하여 구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본 프로세스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주문 도메인의 챗봇에 적용해 보았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 중심대학지원사업의 연구결과로 수행되었음(2019-0-01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