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nglish Learning Applications Using Big Data Development

빅데이터를 활용한 영어학습 애플리케이션 설계 및 구현

  • Lee, Jae-hoon (Dept. of Data Analysis, Korea Polytechnic of Seoul Gangseo Campus) ;
  • Kim, Seung-beom (Dept. of Data Analysis, Korea Polytechnic of Seoul Gangseo Campus) ;
  • Kim, Chang-young (Dept. of Data Analysis, Korea Polytechnic of Seoul Gangseo Campus) ;
  • Yang, Won-seok (Dept. of Data Analysis, Korea Polytechnic of Seoul Gangseo Campus) ;
  • Kim, Do-woo (Dept. of Data Analysis, Korea Polytechnic of Seoul Gangseo Campus)
  • 이재훈 (한국폴리텍대학 서울 강서캠퍼스 데이터분석과) ;
  • 김승범 (한국폴리텍대학 서울 강서캠퍼스 데이터분석과) ;
  • 김창영 (한국폴리텍대학 서울 강서캠퍼스 데이터분석과) ;
  • 양원석 (한국폴리텍대학 서울 강서캠퍼스 데이터분석과) ;
  • 김도우 (한국폴리텍대학 서울 강서캠퍼스 데이터분석과)
  • Published : 2020.11.05

Abstract

최근 교육분야에서는 IT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을 혁신하는 것을 의미하는 에듀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닌 사용자의 수준에 맞춰진 학습을 하고 자신의 학습 내용을 스스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영어학습 애플리케이션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영어뉴스 기사에서 추출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 수준에 맞춘 유용한 문장을 분석해 자동으로 문제를 생성하고 사용자의 음성데이터를 강세 분석 알고리즘으로 원어민 발음과 비교분석 하여 발음 및 강세를 교정할 수 있도록 설계 및 구현하였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창의인재양성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한 ICT멘토링 프로젝트의 결과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