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Product Planning Model based on Word2Vec using On-offline Comment Analysis

온·오프라인 댓글 분석이 활용된 Word2Vec 기반 상품기획 모델연구

  • Ahn, Yeong-Hwi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Jung, Jin-Young (Dept. of Health and IT convergence, Daejeon Health Institute of Technology) ;
  • Park, Koo-Rac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안영휘 (국립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진영 (대전보건대학교 의료IT융합) ;
  • 박구락 (국립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21.07.14

Abstract

인터넷은 우리 경제를 디지털 경제로 변화시키며 전자상거래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구매자가 전자상거래에서 남기는 긍정적인, 부정적인 상품평은 상품기획의 주요 정보가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버티컬 무소음 마우스 10,000개에 대한 정형화된 데이터셋을 Word2Vec을 이용하여 유사도 분석, 온라인 상품평 빈도분석 상위 50개 단어를 제시하여 실제 상품을 사용한 후 설문조사 시행을 하였다. 온라인 상품평 유사도 분석결과 클릭 키워드에 대한 장점으로 통증(.986), 디자인(.982)가 분석되었으며 단점은 적응(.866), 불편(.854)이었다. 오프라인 상품평에서는 장점으로 디자인(17명), 단점으로 불편(11명)이었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상품평을 비교함으로써 구매자의 긍정, 부정의 의미를 교차 확인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제시 하였다고 볼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상품기획 프로세스를 신상품 개발 및 기존 상품의 개선 전략으로 적용할 수 있겠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