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risk factors derived from the relationship between SNS sentiment and Youtube contents

SNS 감정과 Youtube 콘텐츠의 관계성에서 도출되는 사회적 위험요인

  • Huh, Tae Sung (Dept. of Computer Science Engineering, Inha Technical College) ;
  • Song, Da Hye (Dept. of Computer Science Engineering, Inha Technical College) ;
  • Lim, Jeong Ju (Dept. of Computer Science Engineering, Inha Technical College)
  • 허태성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공학과) ;
  • 송다혜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공학과) ;
  • 임정주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공학과)
  • Published : 2021.07.14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나날이 발전하는 뉴미디어 시장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유튜브와 이에 업로드되는 콘텐츠들이 개인의 행동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영향이 사회적 위험요인으로 어떻게 드러나는지에 대하여 분석한다. 셀레늄과 뷰티풀솝으로 유튜브 콘텐츠 정보를 가져오고, 트위터 에이피아이를 활용해 트위터에서 개인이 작성한 문장들을 받아 엔엘티케이의 배이더로 문장의 감정을 부정, 중립, 긍정으로 분류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