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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Fully Automated OPFOR for 'Next Generation ROKA Wargame Simulation Model' Based on Gamer Behavior

게이머 행동 기반 '차세대 육군 워게임 모의모델'의 완전자동화 대항군 구현에 관한 연구

  • Lee, Byeong-Ho (Dept. of IT Policy and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
  • Kim, Tae-Ho (Dept. of IT Policy and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
  • Ryu, Jae-Hark (Dept. of IT Policy and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
  • Shin, Young-Tae (Dept. of Computer Science, Soongsil University)
  • 이병호 (숭실대학교 대학원 IT정책경영학과) ;
  • 김태호 (숭실대학교 대학원 IT정책경영학과) ;
  • 류재학 (숭실대학교 대학원 IT정책경영학과) ;
  • 신용태 (숭실대학교 컴퓨터 학부)
  • Published : 2021.11.04

Abstract

육군은 90년대부터 워게임 모의모델을 활용하여 군단 전투지휘훈련, 전구 연합지휘소연습, 사·군단 작전계획 검증을 하였으며, 현재는 차세대 워게임 모의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기술적 검토단계에 있다. 워게임 모의모델의 객체인 가상군을 자동화하기 위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진행되었으나, 규칙기반 시스템을 적용한 반자동화군에 대한 연구가 일부 진행된 수준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게이머 행동패턴을 기반으로 학습한 인공지능으로 차세대 육군 워게임모델의 대항군 기동부대를 완전자동화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