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운항선박 입출항 스케쥴링을 위한 AIS 기반 해상 교통 혼잡도 예측 기법 개발

  • 김세원 (세종대학교 지능기전공학부 무인이동체 ) ;
  • 이서호 (세종대학교 지능기전공학부 무인이동체전공) ;
  • 손준배 (세종대학교 지능기전공학부 무인이동체전공) ;
  • 엄정온 (세종대학교 지능기전공학부 무인이동체전공) ;
  • 이주향 (세종대학교 지능기전공학부 무인이동체전공) ;
  • 김혜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 김동함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 윤상웅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Published : 2022.06.02

Abstract

자율운항선박은 선원의 항해 조작 없이 선박 스스로 운항하는 선박을 의미한다. 자율운항선박의 운항 시 충돌 및 사고 위험도가 큰 지역은 운항 중 선박을 많이 조우하게 되는 항 내 및 연안 지역이다. 실제로 충돌사고의 85% 이상이 항 내 및 연안 지역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자율운항선의 운항 안전성 확보를 위해 항 내 및 연안 지역에서의 운항 안전성을 검토하는 것은 미래 자율운항선 항 내 운용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대양에서는 선박 자체의 운항성능이 중요하지만, 항구 입출항 시에는 타선 및 터미널등과의 상호작용이 자율운항선의 입출항 안전성과 직결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운항선이 항구 근처에 접근하여 입출항을 위해 대기하고 있는 경우에 입출항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결정 알고리즘을 위한 해상혼잡도를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혼잡 예측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 선박의 AIS통항 데이터를 분석하여 주요 항로를 구분하고 주요 항로의 이용 빈도 및 운항 시점의 선박 집중도 및 충돌위험 상황을 파라미터로 하여 특정 시간이 지난 후의 혼잡도를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2년 해양수산부 재원으로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스마트항만-자율운항선박 연계기술개발-1525012520'의 연구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