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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 Analysis of Clothing in Product Images for User's Color Preference-Based Recommendation System

사용자의 색상 선호 기반 추천 시스템을 위한 상품 이미지 속 의류 색상 분석

  • Roh, Eunjin (Spanish,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Park, Sangwon (Information Communications Engineerin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노은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스페인어과) ;
  • 박상원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22.11.21

Abstract

많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색상 기반 필터링 서비스나 추천 시스템을 제공하지만, 수동 분류는 많은 시간이 들고 오류 위험이 있다. 본 연구의 실험에서는 먼저 분석할 의류 이미지를 실루엣 분석으로 수행한 경우와 수행하지 않는 경우의 k-평균 군집화 알고리즘으로 가장 우세한 색상 군집의 중심값을 도출하는데, 만약 군집 개수가 2개 이상이면 보다 큰 군집의 중심값만을 고려한다. 이 중심값을 이용해 사전 학습한 k-최근접 이웃 알고리즘으로 색상 클래스를 분류한다. 실험 결과 실루엣 분석을 수행하지 않은 k-평균 군집화 알고리즘을 사용한 분류 방식이 정확도와 수행 시간 모두 매우 준수하였으나, 배경색이 존재하여 의류 색 분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 잘못 분류한다는 문제도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