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customized empathetic response patterns for Chatbots: focusing on MBTI psychological functions ST, NF

챗봇을 위한 성향별 청자의 공감적 반응 패턴 연구 - MBTI 심리기능 분류 ST, NF를 중심으로

  • Jimin Seong (Spirink) ;
  • Hansaem Kim (Yonsei Interdisciplinary Graduate Program of Linguistics and Informatics)
  • 성지민 ((주)스피링크) ;
  • 김한샘 (연세대학교 언어정보학 협동과정)
  • Published : 2023.10.12

Abstract

이 연구는 MBTI 심리기능을 근거로 사용자 유형을 ST와 NF로 구분하고, 그룹별로 나눈 일상대화를 전사 후 분석하여 대화에서 나타나는 청자의 공감적 반응이 성향에 따라 차별화되는 점을 발견하고 이를 챗봇 대화 실험에 적용하여 분석결과의 유효성을 귀납적으로 증명하였다. 고성능의 초대규모 생성모델을 필두로 한 채팅 에어전트 구현이 보편화된 시점에서 진정 가치있는 대화 모델은 유창한 언어 구사 능력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성향에 적합한 만족스러운 대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리얼월드의 대화 방식을 모방하여 챗봇 대화로 재현하였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B2C 대화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기여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