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학습된 딥러닝 모델들의 피처 레벨 앙상블을 이용한 포트홀 검출 기법 연구

Research on Pothole Detection using Feature-Level Ensemble of Pretrained Deep Learning Models

  • 신예은 (한국교통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 김인기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에너지융합학과) ;
  • 김범준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에너지융합학과) ;
  • 전영훈 (한국교통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 곽정환 (한국교통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Ye-Eun Shin (Dept. of Softwa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Inki Kim (Dept. of IT.Energy Convergenc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Beomjun Kim (Dept. of IT.Energy Convergenc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Younghoon Jeon (Dept. of Softwa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Jeonghwan Gwak (Dept. of Softwa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발행 : 2023.01.11

초록

포트홀은 주행하는 자동차와 접촉이 이뤄지면 차체나 운전자에게 충격을 주고 제어를 잃게 하여 도로 위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포트홀의 검출을 위한 국내 동향으로는 진동을 이용한 방식과 신고시스템 이용한 방식과 영상 인식을 기반한 방식이 있다. 이 중 영상 인식 기반 방식은 보급이 쉽고 비용이 저렴하나,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은 영상의 품질에 따라 정확도가 달라지는 문제가 있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영상 인식 기반의 딥러닝 모델을 사용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전 학습된 딥러닝 모델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Feature Level Ensemble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사전 학습된 CNN 모델 중 Test 데이터의 정확도 기준 Top-3 모델을 선정하여 각 딥러닝 모델의 Feature Map을 Concatenate하고 이를 Fully-Connected(FC) Layer로 입력하여 구현한다. Feature Level Ensemble 기법이 적용된 딥러닝 모델은 평균 대비 3.76%의 정확도 향상을 보였으며, Top-1 모델인 ShuffleNet보다 0.94%의 정확도 향상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된 기법은 사전 학습된 모델들을 이용하여 각 모델의 다양한 특징을 통해 기존 모델 대비 정확도의 향상을 이룰 수 있었다.

키워드

과제정보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Regional Innovation Strategy (RIS)" through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 fund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1RIS-001(1345341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