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를 활용한 꾸미기 시뮬레이션 연구

A Study of decoration simulation using Metaverse

  • 임광혁 (배재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 김민지 (배재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 이수아 (배재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 이예람 (배재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 김석훈 (배재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Kwang-Hyuk Im (Dept. of e-business, PaiChai University) ;
  • Min-ji Kim (Dept. of e-business, PaiChai University) ;
  • Su-Ah Lee (Dept. of e-business, PaiChai University) ;
  • Ye-Ram Lee (Dept. of e-business, PaiChai University) ;
  • Seok-Hun Kim (Dept. of e-business, PaiChai University)
  • 발행 : 2023.01.11

초록

팬덤 문화가 확산함에 따라 굿즈 구매량이 증가하였고, 동시에 포토카드를 탑로더에 넣어 꾸미는 '탑꾸'를 SNS에 자랑하는 문화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구매 전 꾸미기 재료를 미리 조합해 볼 수 없어 실제로 재료를 조합할 때 비용적, 시간적, 자원 소모 측면에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현재 가상 세계가 발전하면서 현실에서 실현하기 어려웠던 것을 시도할 수 있게 되었고, 소비자들도 가상 세계에서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꾸미기 시뮬레이션'을 개발하여 탑로더를 꾸밀 때 발생하는 시행착오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방안을 제시한다.

키워드

과제정보

본 과제(결과물)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재원으로 지원을 받아 수행된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의 연구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