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ntrepreneurship and the Cultural Environment

기업가정신과 문화적 환경에 대한 연구

  • Ji-Won Kim (Dept. of Global Trad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 Na-Young Kim (Dept. of Global Trad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 Ki-Ho Heo (Dept. of Global Trad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 Jae-Won Hong (Dept. of Global Trad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김지원 (경상국립대학교 글로벌무역통상학과) ;
  • 김나영 (경상국립대학교 글로벌무역통상학과) ;
  • 허기호 (경상국립대학교 글로벌무역통상학과) ;
  • 홍재원 (경상국립대학교 글로벌무역통상학과)
  • Published : 2023.01.11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 글로벌비즈니스 세미나 과목의 과제로써 기업가정신이 무엇인지 확립하고 기업가정신과 연관 지을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스스로 연구함으로써 그 의미를 구체화 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저자들은 '문화'가 갖는 상대성에 주목하여 기업가 정신을 해석하였으며 재학 중 배웠던 '홉스테드의 문화 특성' 이론과 접목시켜 문화가 기업가 정신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연구하였다. 글로벌 기업가정신 모니터(GEM)의 글로벌 기업가 지수 순위 조사 결과와, 홉스테드 인사이트(Hofstede-insight)의 6가지 차원에 따른 국가별 문화지수 파일을 접목시켜 수치화하고, 시각적 그래프 및 엑셀 데이터 다중 회귀분석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홉스테드의 문화 특성이 기업가 정신 순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분석한 결과, 홉스테드의 6가지 차원 중 하나인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기업가 정신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기업가 정신을 계승하는 기업문화를 제고하고 경제학과 인류학 통합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