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the Learning Patterns for the Efficient Operation of Remote Lectures

원격강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학습자의 학습형태 분석

  • Hyung-Mook Lee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Jae-Sung Lee (Dept. of Information Science,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Graduate School)
  • 이형묵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이재성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정보과학과)
  • Published : 2023.07.1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원격강좌(콘텐츠 기반)를 이용하여 학습하는 학습자들의 학습 형태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원격강좌 운영을 위한 제도 마련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학습자들이 원격강좌를 학습한 정규교과 1년의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한 결과 학습자들은 오후8시부터 자정까지 학습하는 빈도가 가장 높았다. 이는 교과 구분 형태인 전공/교양 모두에서 나타나는 분석결과였다. 또한 요일별로 분석해 보면 특정 요일에 학습의 빈도가 높았는데 이 요일은 한 주간의 강의가 종료되는 요일이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원격강좌가 운영되기 위한 제도적 보완 - 원격강좌별로 종료되는 요일을 달리한다든지 -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하겠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