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Analysis of Object Detection Method for Railway Track Equipment Based on YOLO

YOLO 기반 선로 고정장치 객체 탐지 기법의 성능 분석

  • Junhwi Park (Dept. of Ai.Robotics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Changjoon Park (Dept. of IT.Energy Convergence,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Namjung Kim (Dept. of Softwa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Jeonghwan Gwak (Dept. of Softwa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박준휘 (한국교통대학교 AI로봇공학과) ;
  • 박창준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에너지융합학과) ;
  • 김남중 (한국교통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 곽정환 (한국교통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Published : 2023.07.12

Abstract

본 논문은 YOLO 기반 모델의 철도 시스템 내 선로 고정장치 탐지 성능을 비교하고 분석한다. 여기서 철도 시스템은 열차가 주행하기 위한 선로, 침목, 패스너 등의 구성요소를 포함한다. 침목은 지반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며, 선로를 지반 위에 안정적으로 지지하고 궤간을 정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패스너는 선로를 침목에 단단히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선로 고정장치의 부재는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지속적인 관리와 유지 보수가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 시스템의 선로 고정장치 탐지를 위해 YOLO V5 및 V8 딥러닝 모델의 적용 가능성을 실험적으로 접근하며, 두 모델의 탐지 성능을 비교한다. 실험 결과, YOLO V8 및 V5 모델은 모두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데, 특히 YOLO V8 모델이 더욱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이로써 YOLO 알고리즘은 선로 고정장치 탐지에 적합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러나 일부 False Positive Sample이 관측되었음을 확인하고, 이로부터 모델 성능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Keywords

Acknowledgement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Basic Science Research Program through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 fund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Grant No. RS-2023-00248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