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Drug Prevention Education of VR Content Model

마약 예방 교육을 위한 가상현실(VR) 콘텐츠 모델 설계

  • Cho Jae-cheon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PaIChai University) ;
  • Jeon Seong-hwan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PaIChai University) ;
  • Moon Tae-woong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PaIChai University) ;
  • Lee Jae-ho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PaIChai University) ;
  • Jang Sangmin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PaIChai University) ;
  • Kim Junbae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PaIChai University) ;
  • Lee Sang-min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PaIChai University) ;
  • Kim Seungwon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PaIChai University) ;
  • Kang Sangyoon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PaIChai University) ;
  • Yoo Jeong-hyun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PaIChai University) ;
  • Sun-Geo Hong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PaIChai University) ;
  • Seok-Hun Kim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PaIChai University)
  • 조재천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전성환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문태웅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이재호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장상민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김준배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이상민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김승원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강상윤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유정현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홍순거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김석훈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Published : 2023.07.12

Abstract

2023년 기준 대한민국은 전체 마약 사범 가운데 30대 이하의 마약 사범이 전체 마약 사범의 59.7%를 차지하고 있고, 인터넷에 익숙한 청소년이 '다크 웹'이나 SNS를 통한 밀매는 일상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VR로 마약의 부작용을 간접체험할 수 있도록 상대적으로 VR에 친숙한 젊은 층 연령에 맞춰 실제 마약 범죄 사례를 재현하고 이를 통해 가상 현실 내 여러 가지 콘텐츠로 다각도 지식 함향을 할 수 있는 VR 교육 콘텐츠를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과제(결과물)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재원으로 지원을 받아 수행된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의 연구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