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Secondary Curriculum for Core Competency of Data Literacy

데이터 리터러시 핵심 역량 도출을 위한 국내·외 중등 교육과정 내용 분석

  • JaeRi Je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Seong-Won Kim (Dept. of Computer Education, Silla University) ;
  • Youngjun Lee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정재리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성원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23.07.1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중등 교육에 적합한 데이터 리터러시 핵심 역량을 도출하기 위해 국내외 중등 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고등 교육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기존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프레임워크를 분석 매트릭스로하여 한국, 영국, 호주, 싱가포르, CSTA의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한 결과, 중등 교육과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역량과 기존 프레임워크에 있으나 중등 교육과정에는 포함되지 않은 역량, 기존 프레임워크에 없지만 중등 교육과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