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on the Lack of Direction that comes with High Degrees of Freedom in Open-world Games

오픈월드 게임의 높은 자유도에서 오는 방향성의 부재에 관한 연구

  • Soo-Hwan Kim (School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Hyo-Nam Kim (School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김수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Published : 2023.07.12

Abstract

오픈월드 게임에서는 주어진 퀘스트나 미션 이외에도 다양한 자유로운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게임 내 방향성이 불분명해지고, 사용자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사용자가 게임을 시작할 때 게임이 제공하는 다양한 옵션과 활동을 살펴보면서 진행 방식을 정하게 된다. 이때 게임이 주어지는 목표나 방향성이 모호하면 사용자는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지기 때문에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서 큰 장애물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다른 온라인게임이나 콘솔게임 같은 경우 명확한 목표를 지정해주지만 오픈월드 게임에서는 자유도라는 무기가 과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해 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