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공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Published : 1974.09.01

Abstract

공학교육을 대학에 있어서의 교육이라고 생각할 때 먼저 그것은 한국의 대학교육의 일반적인 문제점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것은 물론이다. 즉, 대부분의 공학계대학은 종합대학교의 일개 단과대학 또는 학부로서 획일적인 여건에 직면하고 있으며, 의학교육등보다도 그 특수성이 인정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즉 의과대학의 의학과는 법적으로는 일학과에 부족하지만 부속병원등을 갖는 특례가 인정되고 교수수, 예산 및 학사운영에 있어서도 다른 대학에 비하여 특수성이 인정되고 있어서 어느 정도 충분한 교육 및 연구를 할 수 있고 의학교육을 위하여는 상당한 준비와 뒷받침을 하여야 된다는 것이 상식으로 되어 있으나 공학교육에 있어서는 아직도 그렇지 못하다. 결론적으로 더 충실한 공학교육의 강화를 위하여는 정부 및 산업계의 과격한 투자, 참여 및 황경, 처우의 개선등으로 실력을 갖춘 공학계학생들에게 희망을 주도록 하는 동시에 대학측의 적극적인 자세가 아쉽다고 하겠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