機械工學敎育의 現況

  • Published : 1982.12.01

Abstract

기계공학을 비롯한 공학교육에 있어 기반구성이 없는 상태에서 1970년대에 도입된 실험대학제 도는 그 본래의 실험적이고 이상적인 취지에도 불구하고 시행에 있어서의 획일성과 제도의 통 일을 위한 경직성으로 오늘날 공과대학교육에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오고 있다. 공과대학은 전 문교육의 장이 아니라 점차 교양교육의 장으로 변모되어가고 있다. 최근에 공학교육의 전문성을 대학원교육에서 찾으려는 일부견해가 있으나 엔지니어의 기본교육이 4년제 공과대학교육이며 또한 대학원교직의 특성이 연구적임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의 경제수준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잘 못된 견해임을 알 수 있다. 만일 현재와 같이 교양적인 기계엔지니어만을 계속 배출한다면, 기 술혁명의 와중에서 생존하려는 우리민족의 노력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 틀림없다. 본 학회 공 업교육부문위원회는 이와 같은 급박한 현황을 타개하기 위한 첫 시도로써 4년제 공과대학의 현 황과 교육과정을 검토하기로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