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MECHANICS CAI PROGRAM FOR UNIVERSITY SCIENCE STUDENT

대학일반물리학(大學一般物理學) 력학단원(力學單元) CAI 프로그램의 개발(開發)

  • Published : 1990.06.30

Abstract

Mechanical CAI Program was developed for university science student The program was mainly aimed for individual study. The program was written in BASIC and construct 130s flams. This project was supproted by Ministry of Education research fund. Summary of this study is as follows. 1. The program consisted of main, pretest, tutorial, final, and several other routines for program control. 2. This program written in BASIC. 3. 20 flames for pretest routine, 90 flames for tutorial routine, 20 flames for final test routine were developed. 4. The expected rate of achivement for final test was set 80%. 5. Average mark of final test was 70.2 point through the all course of program. This means that program was constructed of well.

컴퓨터를 학교교육(學校敎育)에서 다루어야 할 부분(部分)은 컴퓨터의 발전사(發展史), 사회적영향(社會的影響), 사회적(社會的)문제 등과 같은 컴퓨터 인식수준(認識水準)( computer awareness )과 프로그래밍, 시뮬레이션, 그래픽, 문제해결(問題解決) 펙케이지 등과 같은 컴퓨터 리터러시( computer literacy )가 있다. 박성익, 1988) 이 중에서 문제해결(問題解決)팩케이지가 CAI 인데 이를 위해서는 코스웨어가 중요하고 코스웨어를 위해서는 저작자(著作者) 언어(言語)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 저작자(著作者) 언어(言語)는 코스설계(設計) 지원(支願), 코스입력지원(入力支願), 코스 디버그 지원(支願), 코스 편집(遍輯) 지원(支願), 코스자료(資料) 작성지원(作成支願), 평매(評賣)지원 등이 가능해야 한다. (중산화언(中山和彦), 1987)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 저작자(著作者) 언어(言語)가 없어 CAI 연구(硏究)에 제약을 받아 훌륭한 프로그램이 작성(作成)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硏究)도 저작자(著作者) 언어(言語)를 사용한 것이 아니고 BASIC 언어(言語)를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많은 제약이 있어 일반화(一般化) 하기에는 다소 문제(問題)가 있다. 이상의 연구(硏究) 결과(結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일반물이학(一般物理學) 력학단원(力學單元)의 CAI 학습목표(學習目標)를 제시하였다. 2. 사전평가(事前評價) 20문항, 개별학습(個別學習) 90문항, 최종평가(最綜評價) 20문항을 개발(開發)하였다. 3. BASIC 언어(言語)로 주프로그램, 사전평가(事前評價) 루틴, 개별학습(個別學習) 루틴, 최종평가(最終評價) 루틴으로 응성(鷹成)된 프로그램을 개발(開發)하였다. (63,000번으로 구성) 4. 개발(開發)된 프로그램으로 20명의 학생(學生)에게 적용(適用)해본 결과(結果)는 학습능솔(學習能率)이 현저히 향상(向上)됨을 보여주었다. 5. 수년간(數年間) 시행(施行)하면서 수정(修正)하는 일은 앞으로의 과제(課題)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