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대한기계학회논문집)
- Volume 15 Issue 5
- /
- Pages.1620-1634
- /
- 1991
- /
- 1225-5963(pISSN)
DOI QR Code
Bond Graph Modeling and LQG/LTR Controller Design of Magnetically Levitation Systems
자기부상 시스템의 본드선도 모델링 및 LQG/LTR 제어기 설계
- Published : 1991.09.0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기 및 기계적 요소들이 복합되어 이루어진 자기부상 시 스템의 설현을 위한 기초단계로서 제어동역학(controlled dynamics) 측면에 입각한 모 델식을 본드선도 기법을 이용하여 보다 조직적으로 유도한다. 우선, 자속흐름 확장 및 자속 유출량을 고려하여 부상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차량/레일 및 2차 현가(second ary suspension)장치를 포함한 자기부상 시스템을 모델링한다. 다음, 지지 및 안내 방향의 동역학을 동시에 고려한 2차원 자기부상 시스템을 본드선도의 다접점 필드(mu- ltiport field) 개념을 이용하여 모델링한다. 끝으로, 본드선도 기법으로 모델링된 2차원 자기부상 시스템의 안정도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LOG/LTR(linear quadra- tic Gaussian control with loop transfer recovery) 제어시스템을 설계한다. LQG/ LTR 제어방법은 Doyle과 Stein에 의해 인성(stability-robustness) 문제와 주파수역 성능을 설계시에 직접 고려할 수 있는 강력한 선형 다변수 제어시스템 설곕방법으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다.
Keywords
- Magnetically Levitation(MAGLEV) System;
- Attraction Suspension;
- Stagger Configuration Type;
- Bond Graph;
- LQG/LTR Control System
- 자기부상 시스템;
- 흡인부상;
- 편심배치 방식;
- 본드선도;
- LQG/LTR 제어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