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활동의 작은 경험

  • 곽경덕 (울산 동강병원 정형외과)
  • Published : 1996.04.15

Abstract

1. QA담당자로서 전문적인 지식습득 노력이 필요하다. 2. 직원홍보가 필요하다. QA활동이 자신의 진료내용 및 관련업무를 감시하는 것이 아니라고 홍보할 필요가 있다. 3. 의료인 특히 의사의 의식 및 행동에 변화가 필요하다. 4. 직원교육이 필요하다. QA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 복잡한 통계처리 방법보다는 쉽게 할 수 있는 단순비교방법이 더 효과적이라고 본다. 또 어떤 기준치와 역치를 설정하여 시행하기 보다는 지난번 조사결과와 비교하여 개선되는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방법도 더 쉽고 접근하기도 쉽다. 5. 긍정적인 면의 평가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과잉치료억제보다 의학발전을 위해서는 최신 치료방법 장점을 파악하는 데에도 역점을 둘 필요가 있다. 6. 직원교육과 심도있는 QA활동을 위해서는 전담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7. 경영진의 확고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 8. 병원 QA활동이 서비스 측면보다는 의학적 측면에 더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9. 일반병원에서 쉽게 시행할 수 있는 평가대상과 항목, 기준을 QA학회와 임상학회차원에서 마련하여 주면 일선에서 QA활동하기가 훨씬 수월할 것으로 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