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선박의 자기나침의 자차수정용구의 영향에 관한 연구 - II - FRP선의 자차 및 철(연철구 및 연철봉)의 영향 -

  • 정연수 (경상대학교 해양생산학과)
  • 발행 : 1996.12.31

초록

실험에 사용된 5.18 G/T의 FRP선(올림픽24호)이 구성하고 있는 선체내 철물 구조로 인하여 발생된 자차는 매우 적게 나타났다. 그러나 자기 컴퍼스 주위에 방치되어 있는 연철봉 및 연철구의 영향으로 발생된 자차는 크게 나타났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선체내 철물구조로 인한 최대자차는 선수방위 N과 SW에서 $0.8^{\circ}$, SE와 W에서 $-0.7^{\circ}$였다. 2) Magnetic Compass주위에 방치되어 있는 연철구 또는 연철봉으로 인한 최대자차는 선수방위 NW에서 $6.0^{\circ}$ 및 NE에서 $-0.5^{\circ}$였다. 3) 연철구로 인한 영향은 선수가 4우점에 접근할수록 자차는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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