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ntroduction and Diffusion of Virtual Marketing

Virtual Marketing의 도입(導入)과 확산(擴散)에 관한 연구(硏究) - Academic Site를 중심(中心)으로 -

  • 임종원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 조호현 (부산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 Published : 1998.12.01

Abstract

본 연구는 마케팅학계의 전자적 학술공동체의 구축가능성을 타진하고 선진국의 전자적 학술공동체와 비교하여 우리 학계의 세계화의 한 수단으로서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결마케팅공동체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참가자들의 관계로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들간의 모든 관계는 동시적, 상호작용적으로 이루어진다. 우리 학계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연결마케팅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한 가상 마케팅(Virtual Marketing)의 도입이 필수적이며, 우리 학계의 경쟁력의 원천은 이를 통한 연결의 이익을 확보하는데 있다. 전자적 학술공동체는 기존 학계와 보완적 관계를 가질 뿐만 아니라 정보기술에 의한 연결의 질의 심화와 연결의 장의 확대라는 연결의 이익을 확보할 수 있다. 성공적인 전자적 학술공동체의 구축을 위해서는 공동체 조직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참여자들의 참여도가 필수적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