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Cognition Analysis for Car Accidents

교통사고에 대한 위험 인지도 분석

  • 홍종선 (성균관대학교 통계학과) ;
  • 김춘화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통계학과) ;
  • 김대호 (서울특별시 교통운영개선기획단)
  • Published : 1999.03.01

Abstract

공공기관에서 발간하는 통계자료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관찰값으로 빈도수나 또는 전체를 기준으로 하여 그 빈도수가 차지하는 퍼센트 정도로 나타나 있다. 그러나 우리는 꾸준히 변하는 사회에 살고 있는데 객관적인 자료는 쉽게 설명되지 않으며 이해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모든 자동차 사고 가운데 승용차의 사고는 다른 종류보다 제일 많은 60% 이상을 차지한다. 그러나 승용차는 등록된 모든 차량종류에서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므로 다른 차종보다 사고율은 제일 낮다. 따라서 교통사고 건수가 제일 많은 승용차가 다른 차종에 비하여 제일사고율이 낮고 가장 안전한 차종이라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1991년부터 발표된 교통사고에 대한 일반적인 통계자료를 우리들의 생활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위험 인지도로 바꾸어 계산하여 분석하였다. 차종별, 지역별, 연령별, 도로종류별, 사고 유형별, 교통수단별, 시간별, 법규위반별로 구분된 교통사고의 위험에 대한 인지도를 총 인구수(시도별)와 등록된 여러 종류의 자동차의 대수 또는 여러 종류의 도로 길이 등과 같은 요인들을 고려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교통판례집 교통안전공단
  2. 건설교통통계연보 건설교통부
  3. 교통안전년차보고서 건설교통부
  4. 교통사고통계 경찰청
  5. 교통사고통계 도로교통안전협회
  6. 인구동태통계연보 통계청
  7. 장래인구추계 통계청
  8. 생활과학과 통계 홍종선;박옥희
  9. 조사방법과 통계자료분석 홍종선;박옥희;최창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