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n the Business Models of Buyers and Sellers for Marketplace

전자시장에서의 구매자와 판매자의 비즈니스 모델분석

  • 강창남 (시립인천전문대학 무역학과)
  • Published : 2001.12.30

Abstract

전자시장에서 판매자와 구매자의 비즈니스 모델은 매우 다양하다. 그것은 자료의 이동에 이용되는 통신망에 따라서도 구분된다. 내부의 조직적인 자료 통신망은 구매자-판매자 관계에 대해 두 가지 대조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통신망은 구매자와 판매자사이에 더욱 짧은 거래에 의해 특정화된 전자적인 시장을 조장하기 위해 이용된다. 그러나 존재하는 상거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통신망의 사용과 새로운 거래 파트너에 변화비용을 증가시킴으로써 파트너를 일정한 상태로 유지하는데는 그럴 듯 하다. 이에 따라 전자적인 시장에 대한 요즘의 추세는 더욱 널리 인식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배경에서 판매자와 구매자의 이론적이고 논리적 근거들을 바탕으로 전자시장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들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