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과에서의 효율적인 수행평가 적용 방안

The Method of Applying Performance Assessment to Computer Education

  • 안베티 (고려대학교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 김현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투고 : 2000.12.05
  • 심사 : 2001.02.22
  • 발행 : 2001.04.30

초록

컴퓨터 교육은 지식의 이해 정도뿐만 아니라 사고력, 판단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이 강조되기 때문에 실천적인 태도와 기술적인 활동의 체험이 중요시되므로 학습자에 대한 평가는 학습내용의 기술적인 실기 능력, 적용 능력, 적극적인 태도 등이 균형있게 평가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컴퓨터교육에서 지향해야 할 평가의 방향으로 문제해결 과정 중심의 평가와 학생 참여적인 객관적인 평가를 제시하고 그것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평가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방법이 기존의 수행평가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었던 학생의 수행능력을 평가할 수 있음을 보였다.

In computer subject assessment based on attitudes and skill, it is necessary to assess the ability of analyzing, capability, and attitudes. In this research, we propose a new method of performance assessment for computer subject. We made an experiment to prove this method in school. The result shows that the performance ability of students is more correctly assessed.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