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단원 개념도 활용 수업이 과학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Use of Concept Mapping on Science Achievement and the Scientific Attitude in Ocean Units of Earth Science

  • 한정화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 김광휘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
  • 박수경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Han, Jung-Hwa (Department of Earth Science, Pusan National University) ;
  • Kim, Kwang-Hui (Department of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
  • Park, Soo-Kyong (Department of Earth Science, Pusan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2.08.31

초록

본 연구는 지구과학 ‘해양’ 단원에서 제시된 5가지 주제에 대하여 개념도를 작성한 후 이를 중학교 과학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작성된 개념도를 활용한 수업을 실험집단인 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전통적인 수업을 실시한 비교집단과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념도활용 수업과 전통적인 수업이 과학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결과, 개념도 활용 수업이 전통적인 과학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과학성취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능력 수준에 따라 두 가지 수업의 효과를 비교한 결과, 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보다 학습능력이 중 ${\cdot}$ 하위 수준의 학생들에게 더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개념도에서 위계가 분명한 학습내용일수록 개념도 활용 수업이 더 효과적이었다. 둘째, 개념도 활용 수업과 전통적인 수업이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결과, ‘과학적 탐구에 대한 태도’ 범주와 ‘과학적 태도의 적용’ 범주에서는 개념도 활용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보다 더 효과적이었다. 반면에 ‘과학수업의 즐거움’ 범주에서는 개념도 활용 수업과 전통적 수업의 효과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개념도 작성에 대한 학습자들의 심리적인 부담을 반영해주었다. 셋째, 개념도 활용 수업 집단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개념도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은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영역 별로 살펴보면 개념도 활용 수업이 학습내용의 이해 증진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평가하였으며 학생이 작성한 개념도를 통해 수업 내용에 대한 확인이 용이하기 때문 평가도구로 활용가치가 높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파지력면에서 개념도는 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기억하는데 유용한 것으로 인식하였으나 활동성면과 흥미면에서는 다른 영역점수 보다 낮게 나타났다.가 1.2 mM, 1.8 mM인 경우 배양 14일에 염기성 인산분해효소의 활성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2.5 mM인 경우 활성도가 감소하였다. 4. II-1 ${\beta}$의 활성도는 카페인을 단독 처리한 경우 0.2 mM, 1.0 mM에서, 칼슘 단독 처리시에는 1.8 mM에서, 혼합 처리시 0.1 mM 카페인과 1.8 mM 칼슘 혼합 처리한 경우 높게 나타났고, 고농도의 카페인, 칼슘 혼합 처리 시에는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실험 결과를 통하여 칼슘이 1.2 mM, 1.8 mM 농도로 존재하는 경우 카페인에 의한 골모세포의 염기성 인산분해효소 활성과 IL-1 ${\beta}$의 활성 억제 효과가 어느 정도 회복되나, 2.5 mM 고농도의 칼슘은 억제된 활성을 회복시키지 못함을 확인하였다.지 않고 다양한 분야 즉 디자인, 생활 속에서의 벽지문양과 포장지, 예술작품 등에 활용되고 있음을 체험함으로써 수학이 실생활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알게 하였다. 역으로 생활 속에서의 테셀레이션을 통해 수학적 개념을 찾는 과정을 통해 수학이 아름다우면서도 실용적이라는 생각을 심어줄 수 있었다. 셋째, 테셀매니아, GSP, 캐브리, 거북기하 등 평소 수업에서는 활용도가 적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활용함으로써 컴퓨터 소프트웨어 자체에서 오는 호기심뿐만이 아니라 직접 조작하여 테셀레이션 작품과 개념을 익히고 새로운 작품과 학습을 해 내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 등에 있어 큰 변화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컴퓨터 기능이 미숙한 학생의 경우 처음에는 당황해 하고 어려워하는 부분도 있었으나 조작할 시간적 여유를 주고 교사와 우수한 학생들이 도우미로서 역할을 잘해내어 나중에는 큰 어려움 없이 마칠 수 있었다. 테셀레이션이라는 용어가 아직은 생소한 현장에서 교수 학습 자료가 부족하고 그에 따른 이해도 부족한

Concept mapping is a device for representing the conceptual structure of a subject discipline in a two dimensional form which is analogous to a road map.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earth science, each concept depends on its relationships to many others for meaning. Using concept mapping in teaching helps teachers and students to be more aware of the key concepts and relationships among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use of concept mapping on science achievement and the scientific attitude in ocean units of earth sci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science achievement of a group of concept mapping teaching i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the group of traditional teaching. Also, when the achievement levels are compared among different cognitive ability groups, the effect is more significant in mid or lower level student groups than in high level groups. The use of concept mapping is more effective when the concepts have a distinct concept hierarchy. Second, the scores of the test of ‘attitude toward scientific inquiry’ and ‘application of scientific attitude’ of the group of concept mapping teaching a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the group of traditional teaching, whereas the scores of the test of ‘interest in science learning’ of concept mapping teaching is not different from those of group of traditional teaching. Third, the survey on the use of concept mapping shows a positive response across the tested groups. The use of concept mapping is more beneficial in fostering the comprehension of the topic. A concept map of student's own construction facilitates the assessment of learning, thus promising the usefulness of concept mapping as a means of evaluation. In regard to retention aspect, concept mapping is considered to be more effective in confirming and remembering the topic, while less effective in the aspects of activity and interest. In conclusion, the use of concept maps makes learning an active meaningful process and improves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tific attitude. If the concept mapping is more effectively as an active teaching strategy, more meaningful learning will be attained.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영희 외, 1995, 고등학교 공통과학. 두산동아, 270-279
  2. 곽향란, 1990, 중학교 생물 교수 전략으로서의 개념도 적용.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81 p
  3. 김동영, 1995, 중학교 과학수업에서의 개념도 활용.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7 p
  4. 김미옥, 정영란, 1995, 고등 학교 생물 세포 단원의 개념도에 의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2), 6-16
  5. 김정우 외, 1995, 고등학교 지구과학 II. 지학사, 237-262
  6. 김현빈, 유계화, 1997,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 'III. 우주' 단원의 개념도 작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4), 461-479
  7. 나일성 외, 1995, 고등학교 지구과학 II. 두산동아, 249-290
  8. 박수경, 1999, 구성주의적 과학수업이 대기압 개념 획득과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217-228
  9. 성정희, 1994, 중학교 생물 교과의 성취도 평가 도구로서의 개념도의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5 p
  10. 오금영, 1993, 증학교 생물 교수 전략으로서의 개념도 활용,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우종옥 외, 1995, 고등학교 지구과학 II. 금성교과서, 230-255
  12. 이정이, 허명, 1995, 개념도 활용이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2), 223-232
  13. 장옥화, 1992, 과학 교수 전략으로서의 개념도 활용에 관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0 p
  14. 정재구, 2000, 개념도를 활용한 초등학생의 암석 단원 학습이 학업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5 p
  15. 최주영, 허명, 1994, 순환, 배설에 대한 중학생의 개념 조사 및 오개념 교정을 위한 개념도 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85-292
  16. 허성범, 1996, 개념도 활용이 중학생의 분자운동 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2 p
  17. Ausubel, D.P., 1979, Education for rational thinking: A Critique.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Teachers in Science, 174-190
  18. Ausubel, D.P. and Novak, J.D., 1978,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2nd Edition),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35-57
  19. Doran, R., Chan, R, and Tainir, R, 1998, Science educators guide to assessment. Arlington, VA: NSTA, 11-30
  20. Fraser, B. J., 1981, Test of Science Related Atdtudes,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27-29
  21. Heinze-Fry, J.A. and Novak, J.D., 1990, Concept mapping biings longterm movement toward meaningful learning. Science Education, 74(4), 461-472 https://doi.org/10.1002/sce.3730740406
  22. Lay-Dopyera, M. and Beyerbach, B., 1983, Concept mapping for individual assessment. Paper presented at the 67th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ontreal, Quebec.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29 399)
  23. Malone, J. and Dekkers, J., 1984, The concept map as an aid to Insruction in science and mathematic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84(3), 220-232 https://doi.org/10.1111/j.1949-8594.1984.tb09543.x
  24. Mason, C.L., 1992, Concept Mapping: A Tool to develope reflective Science Instruction, Science Education, 76(1), 51-63 https://doi.org/10.1002/sce.3730760105
  25. Novak, J.D., 1981, Applying learning psychology and philosophy of science to biology teaching,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43(1), 19
  26. Novak, J.D. and Gowin, D. B., 1984, Learning how to learn,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25-80
  27. Novak, J.D., Gowin, D.B., and Johansen, R., 1983, The use of concept mapping and knowledge Vee mapping with junior high school students. Science Education, 67, 625-645 https://doi.org/10.1002/sce.3730670511
  28. Ross, B. and Munby, H., 1991, Concept mapping and misconceptions: A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acids and bases. Intemational Journal Science Education, 13, 11-23 https://doi.org/10.1080/0950069910130102
  29. Stewart, J., Van Kirk, J., and Rowell, R., 1979, Concept maps: A tool for use in biology teaching.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41(3), 171-175 https://doi.org/10.2307/4446530
  30. Trish Stoddart, Robert Abrames, Erika Gasper and Dana Canaday, 2000, Concept Maps as assessment in science inquiry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12), 1221-1246 https://doi.org/10.1080/095006900750036235